
[교육 목표]
1.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
1) 목표
상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심화시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2) 목적
교육의 방향성을 포괄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3) 목적 및 목표의 위계(이성호, 1992)
① 교육 목적
② 교육 목표
③ 교육과정 목적
④ 교육과정 목표
⑤ 수업 목적
⑥ 수업 목표
2. 교육 목표 설정
Tyler는 교육 목표의 기초 자원으로 사회적 요구, 학습자 요구, 교과 전문가의 요구를 제시하고 있다.
1) 현대 사회와 사회 이념
사회 이념은 문화에 내재된 가치 체계, 생활 양식 및 관습을 통해 표현되며, 이러한 개념들이 재해석되고 구체화되어 교육 목표 설정의 자원이 된다.
2) 학습자 요구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개념과 원리는 중요한 교육 목표의 자원이 된다. 이는 학습자가 교육과정의 중심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3) 교과 전문가 요구
교과 그 자체 또는 교과의 기본 영역은 교육 목표 설정의 중요한 자원으로 작용한다.
3. 교과 목표의 분류
1) 인지적 영역
인간의 특성 중 인지적 특성은 기억력, 사고 능력, 추리력, 분석력, 적용 능력 등 정신적인 작용을 의미한다. 인지적 영역의 분류는 주로 복합성의 원칙에 따라 6가지 행동 유형으로 나뉜다.
2) 정의적 영역 -Krathwohl 등(1964)
정의적 특성은 감정이나 정서를 나타내는 전형적인 인간의 속성으로, 흥미, 태도, 가치관, 자아 개념, 인성, 도덕성, 정신 건강, 동기, 포부 수준, 성취 동기, 사회성 등의 보편적인 개념으로 세분화된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 영역의 다섯 가지 위계적인 분류는 내면화의 수준을 기준으로 한다.
3) 심동적 영역
Bloom 등의 목표 분류는 각 행동 유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나, 심동적 영역의 분류 작업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Harrow의 운동 행동 분류는 가장 낮은 단계부터 가장 높은 단계까지 6가지 동작이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 목표가 구조화되어 있다.
4) 행동 목표(수업 목표) 분류
행동적 목표 진술은 1920년대의 Bobbitt에서 시작되어 Thorndike, Watson, Skinner 등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발전하였고, Tyler에 의해 본격적으로 논의되었다.
(1) 행동 목표 분류의 장점(변영계, 1979)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업 설계자나 교사가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준다.
수업 목표의 명시는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수업 목표는 수업 과정이 끝난 후 평가의 자료가 되므로,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교수 목표는 학습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평가 결과와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수업 목표가 세분화되면 길러야 할 행동이 명확해져서 어떤 수업 매체를 선택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이 분명해진다.
(2) 행동 목표 진술 방법
① 1 Tyler
교육 목표는 내용과 행동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도록 진술해야 한다.
행동적 수업 목표를 진술할 때 다음 세 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교수 목표는 학습자의 행동으로 표현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그 행동의 내용도 함께 기술해야 한다.
셋째, 기대되는 학습자 행동은 충분히 세분화되어야 한다.
② Gagne의 행동 목표 진술 방법의 조건
특정 유형의 검사 문항에 주어지는 환경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하며,
조건은 사용되는 도구나 제약을 나타내야 하고,
관찰 가능한 방법으로 표현되는 행동 동사를 사용해야 하며,
학습자들이 직접 행동하는 대상을 포함해야 하고,
특정 유형의 학습 행동을 위해 학습된 능력으로 나뉜다.
[정리]
교육 목표는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로 나눌 수 있다. 목표는 상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제공하는 활동이며, 목적은 교육의 방향성을 포괄적으로 설명한다. 이성호(1992)에 따르면, 교육 목표는 교육 목적, 교육 목표, 교육과정 목적, 교육과정 목표, 수업 목적, 수업 목표로 구성된 위계를 따른다.
Tyler는 교육 목표 설정의 기초 자원으로 사회적 요구, 학습자 요구, 교과 전문가의 요구를 제시한다. 현대 사회와 사회 이념은 문화에 내재된 가치 체계와 생활 양식, 관습을 통해 표현되며, 이는 교육 목표 설정의 중요한 자원이 된다. 학습자 요구는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개념과 원리를 포함하여 교육과정의 중심에 학습자가 위치하도록 한다. 교과 전문가 요구는 교과 그 자체 또는 기본 영역으로, 교육 목표 설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과 목표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나뉜다. 인지적 영역은 기억력, 사고 능력, 추리력 등을 포함하며, 정의적 영역은 감정, 태도, 가치관 등을 포함한 복합체이다. 이 정의적 영역은 Krathwohl에 의해 다섯 가지 위계로 나뉘며, 이는 내면화의 수준을 기준으로 한다. 심동적 영역은 Bloom 등의 분류에 따라 다양한 행동 유형이 위계적으로 구성된다.
행동 목표는 1920년대 Bobbitt에서 시작되어 Thorndike, Watson, Skinner 등의 이론적 바탕을 거쳐 Tyler에 의해 본격적으로 논의되었다. 행동 목표 분류의 장점으로는 수업 설계자나 교사가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하며,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교수 목표는 평가 결과와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며, 수업 목표가 세분화되면 필요한 행동이 명확해져 수업 매체 선택 기준이 분명해진다.
행동 목표 진술 방법은 Tyler와 Gagne의 접근 방식이 있다. Tyler에 따르면, 교육 목표는 내용과 행동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하며, 행동적 수업 목표는 학습자의 행동으로 표현되고 그 행동의 내용도 함께 기술해야 하며, 기대되는 행동은 충분히 세분화되어야 한다. Gagne는 특정 유형의 검사 문항에 주어지는 환경적 상황을 고려하고, 조건은 사용되는 도구 및 제약을 나타내야 하며, 관찰 가능한 행동 동사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조건을 통해 학습자들이 직접 행동하는 대상을 포함하고, 특정 유형의 학습 행동을 위한 능력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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