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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체육과교수론-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조직론

by 해치파치 2025. 1. 25.

[교육 내용(학습 내용) 선정과 조직]

 

1. 교육 내용(학습 내용) 선정의 원칙

교육 목표와의 일관성: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기본 개념의 중요성: 지식의 구조, 기본 개념, 일반 원리를 교육해야 한다.
탐구 학습의 강조: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탐구 학습을 강조하며, 탐구 학습 방법은 높은 전이를 보인다.
지도 가능성의 검토: 학교의 시설, 학습자의 능력 및 선수 학습과 관련하여 실제로 지도 가능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경험과 목표 달성의 관계: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내용은 그 목표 달성에 기여함과 동시에 다른 목표 달성에도 도움이 되어야 한다.
경험의 비중복성: 학교 외에서 지도될 수 있는 내용은 교육 내용 선정에서 제외해야 한다.
지역성의 고려: 지역 사회의 실태 조사, 학부모 의견 조사, 학습자 요구와 같은 실증적 자료에 기반하여 내용 선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2. 교육 내용(학습 내용)의 조직

1) 교육 내용 조직의 방향
수직적(종적) 조직은 선정된 학습 내용의 순차성과 계열성에 따라 배열하며, 시간적 전후 관계를 고려한다.
수평적(횡적) 조직은 교육 내용을 서로 어떻게 연계하고 병렬적으로 구성할지를 의미한다.
실제적인 학습을 위한 중심적이고 핵심적인 주제, 문제, 학습 단원을 어떻게 선정하여 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2) 학습 내용 조직의 원리
학습 경험의 연속성을 보장하도록 조직해야 한다.
학습 경험의 계열성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 경험의 통합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학습 경험은 기본적인 기능의 발전을 고려하여 조직해야 한다.

 

 

[체육과 교육 내용 선정의 근거]

 

 

1. 운동 능력

Fleishman은 200개 이상의 다양한 심동 과제와 수천 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운동 수행을 설명하는 11개의 능력을 도출하였다. 이 능력들은 여러 운동 과제의 성취를 위한 기초 요인이다.

통제의 정확성: 주로 대근육 운동의 조절에 관여한다.
사지의 협응력: 여러 사지의 동시 협응성을 포함한다.
반응 정위: 정확성과 협응성에 관계없이 올바른 반응을 선택하는 능력.
반응 시간: 특정 자극에 반응하는 속도.
속도 조절: 변화하는 단서에 지속적으로 운동을 적응시키는 능력.
팔운동 속도: 정확성이 중요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속도.
손 교치성: 속도 조건에서 큰 물체를 조작하는 능력.
손가락 교치성: 정확성과 조절을 요구하며 작은 물체를 조작하는 능력.
팔·손 안정성: 움직임 여부와 관계없이 운동을 통제하는 능력.
손목·손가락 속도: 타이핑과 같은 운동에서의 속도.
조준: 연필을 사용하여 정확성과 속도를 요구하는 인쇄물 테스트.

 

 

2. 운동 발달의 단계

Gallahue는 운동 발달 단계를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반사 움직임 단계
이 단계는 출생에서 1세까지의 시기를 포함하며, 생후 1년 동안 지속된다. 운동 발달의 정보 입력과 해석이 이루어진다.

 

2) 초보 움직임 단계
초보적인 움직임 단계는 1세에서 2세까지의 시기로, 유아는 안정성, 이동성, 조작 능력 등을 포함한다.

3) 기본 움직임 단계
이 단계는 시초 단계, 초등 단계, 성숙 단계의 세 가지로 나뉘며, 안정성, 이동, 조작 운동의 발달이 포함된다.

4) 스포츠 관련 운동 단계
이 단계는 일반적 스포츠 기능 발달 단계, 구체적 운동 기능 발달 단계, 전문적 스포츠 기능 발달 단계로 세분화된다.

일반적 스포츠 기능 발달 단계: 기본 움직임 기능을 스포츠 관련 기능과 연계하여 수행하는 시작 단계이다.
구체적 스포츠 기능 발달 단계: 간단한 게임과 구체적인 스포츠 활동을 통해 복합적인 스포츠 기능이 점차 숙달되는 시기이다.
전문적 스포츠 기능 발달 단계: 움직임 발달 과정이 절정에 이르고, 제한된 운동 활동에 대한 강한 욕구가 나타나는 시기로, 이전 단계에서의 운동 활동에 대한 흥미, 노력, 선택이 이 단계로 전이되어 더욱 숙달된다.

 

 

3. 학습자의 운동 발달 단계와 학습 수준 

1) 움직임 기능 학습 단계
교사는 학습자가 새로운 움직임 기술을 개발하고 숙달할 때 전형적인 학습 단계를 거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움직임 능력의 습득은 간단한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것으로 발전한다.
어린이들은 능력의 발달과 숙련도 측면에서 일반적인 것에서 특별한 것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간다.
→ 이 두 가지 개념에 근거하여 탐구, 발견, 조합, 선정, 숙달된 수행의 순서로 기능을 학습하게 된다.
게임, 스포츠, 리듬 또는 자기 실험 활동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안정성, 이동성, 조작 기능이 발달할 경우, 일반적으로 학습 경험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는 비교적 독립적인 개별 과제에 대한 움직임을 탐구한다.
학습자는 타인의 수행을 관찰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각 움직임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발견한다.
학습자는 서로 분리된 움직임을 조합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그 움직임을 실험한다.
학습자는 움직임을 조합하는 최적의 방법을 다양한 게임 리드, 비공식적인 시합 방법, 그리고 표현을 통해 선택한다.
학습자는 선택된 움직임을 높은 수준으로 세련되게 다듬고, 공식적 및 비공식적인 시합이나 여가 시간 활동을 통해 특별한 활동을 수행한다.

 

 

4. 체육 교육 내용 선정 준거

1) 체육 교육(학습) 내용의 조건
Annarino는 학교 체육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학교의 전체 교육 내용과 밀접하게 연관되며, 학교의 교육 목표를 충족하는 내용.
학습자의 정의적, 인지적, 심동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내용.
학습자의 흥미, 요구, 능력에 적합한 내용.
학습자의 일상 생활과 연관되고 성숙 단계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는 내용.
지역 사회의 요구와 관련된 교육 내용.
적절한 시설, 장비, 시간 할당, 지도 체계 등을 통해 바람직한 학습자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내용.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지원하는 내용.

2) 체육 교육 내용 선정의 준거
학습자의 연령에 적합한 내용인가?
체육 교육의 목표와 잘 맞는가?
학교가 지향하는 철학과 잘 일치하는가?
학습자의 성장, 발육,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전신 운동이 포함되어 있는가?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에 부합하는가?
걷기, 달리기, 뛰기, 던지기, 받기 등과 같은 자연 운동을 포함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여가 충족을 도와줄 수 있는 내용인가?
학습자의 지식 및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이 선정되었는가?
가치관, 태도, 미적 감상 능력 등 정의적 측면의 발달에 기여하는 내용인가?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종목인가?
소속감, 성취감, 자기 존중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종목인가?
학습자의 발달 요구에 맞춰 운동의 난이도를 고려하였는가?
학교 현실에 맞는 관리상의 문제를 고려하여 내용이 선정되었는가?
학교의 기존 시설 및 용구의 적절성을 감안하여 내용이 선정되었는가?
예산이나 교사의 능력에 맞는 내용으로 선정되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