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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체육과교수론-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개관

by 해치파치 2025. 1. 22.

 

20세기 초반에는 여러 영향 요인들이 결합되어 미국 교육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인 '진보주의 운동'이라는 교육적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 철학의 핵심은 '학교는 본질적으로 사회적 기관이며, 교육의 주요 결과는 그 성격상 사회적이다'는 점이다. 적극적인 학습, 민주적 수업 활동, 경험의 공유, 문제 해결, 삶으로서의 교육 등과 같은 교육적 개념들은 진보주의 철학사조에서 직접적으로 유래된 것이다. 체육 과목 역시 진보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신체를 통한 교육'의 개념으로 체육 철학이 변화하였다.

 


신체를 통한 교육 
1) 1893년, 토마스 우드는 체육 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신체를 위한 교육이 아니라, 신체 활동이 교육을 완성하는 데 차지하는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2) 1910년 해더링턴은 '근본적 교육'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는 '신체를 통한 교육'의 관점을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표현한 최초의 논문이다.
3) 
해더링턴이 언급한 4가지 영역(신체적 교육, 심동적 교육, 정의적 교육, 인지적 교육)은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아이디어가 소개되거나 실제로 적용되는 경우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의 실천

1) 신체를 통한 교육이라는 개념은 20세기 전반에 유행한 진보주의 교육의 목표와 완벽하게 일치하였다.
2) 20세기 초반 미국의 교육은 민주 사회에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청소년들에게 길러주려는 목적을 추구하였고, 월리엄스는 "따라서 신체를 통한 교육은 생활 적응 교육이 바람직한 삶에 미치는 기여에 의해 판단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이 일반 교육의 목표를 체육 교육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일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헤더링턴은 1910년에 신체적,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발달의 4가지 목표를 처음으로 채택하였다.
3) 1964년 Charles Bucher는 체육 교육의 목적을 정의하였으며, 이는 헤더링턴의 정의와 매우 유사하여 이 4가지 목표가 얼마나 일반화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쳐왔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4) 신체육은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인성적 발달을 위한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교육 과정 활동이 필요하다고 여겨졌다. 각 목적 영역에 적합한 활동들이 따로 존재하며, 따라서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확실하게 이루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활동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후에 '종합상자형 체육 프로그램'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5) 신체를 통한 교육에서 제시된 4개 영역의 목표는 종합상자형 프로그램을 통해 추구되었다. 4영역의 목표들은 모두 동등한 중요성을 가지며, 체육 교육 전문가들은 각 영역의 목표가 어느 정도 성취될 수 있도록 수업과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의 평가

 

1. 전반적 장점

1)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체육 분야는 관련 인력, 실천적 측면, 그리고 학문적 질적 면에서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냈다.
2) 매우 다양한 종류의 신체 활동들이 체육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3) 체육이 학교 교과목 중 하나로서 합법적인 위치를 널리 인정받게 되었다.

 

 

2. 신체적 발달의 목표

1) 체력을 조작적으로 정의한다면, 턱걸이와 팔굽혀 펴기 등을 포함하는 체력 테스트에서 일정 수준에 도달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다.
2) 신체를 통한 교육은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해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 즉, 실제로 충분한 신체적 자극이 부족하여 학생들의 체력이 저하되고 있는 상황이다.
3) 체력은 목적에 맞는 요소를 발달시켜야 한다. 건강 관련 체력에 관심이 있다면, 심폐 지구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운동 수행 관련 체력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종목에 가장 적합한 체력 요소가 중요하다. 이를 측정하고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4) 신체를 통한 교육의 철학에서 체력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한 번 돌아볼 필요가 있다.

 

 

 

3. 심동적 발달의 목표

1) 운동 기능 발달의 목표는 주로 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운동 기능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명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2) 학교 체육 외에도 다양한 체육 관련 기관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종목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운동 기능 테스트 방법이 아직 신뢰할 만한 수준으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4) 신체를 통한 교육에 기반한 체육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실행되는 상황을 바탕으로 운동 기능 습득의 목표가 얼마나 성취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야 한다.
5) 신체를 통한 교육에서 종합상자형 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운영해왔으나, 이러한 수업에서 운동 기능 향상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또한 운동 수행을 기피하는 학생들이 나타나게 된다.
6) 운동 기능 발달 목표를 평가하는 데 있어 한 가지 문제는 교육 과정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종목과 기능을 동일시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종목에 따른 기능을 모두 배우거나 기술 향상 정도를 높이기 위해 시간의 소요 문제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기능 습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종목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4. 정신적 발달의 목표

1) 정신적 발달이라는 용어는 첫째, 체육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인지적 발달에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해당 종목의 역사, 규칙, 전술, 용구 등에 대한 지식과 체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
2) 체육 교육 전문가들은 과거에 자신이 운동장이나 체육관에서 수행하는 일이 교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정신적, 지능적 발달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기를 바라는 경향을 보였다. 많은 사람들은 유아기에는 운동 능력과 지능이 상호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체육 수업이 주 과목에서 높은 성적을 가져다 준다는 단순한 주장을 입증할 연구는 아직까지 없다. 이처럼 근거 없는 주장을 아무렇게나 퍼뜨리고 비판 없이 믿는 것은 체육 분야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3) 정신적 발달의 두 번째 의미는 첫 번째 의미보다 훨씬 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종목의 역사, 사용되는 용구, 시설의 규격, 전략, 건강, 체력, 응급 조치 등과 관련된 지식은 정신적 개념으로 간주된다.
4) 스포츠, 게임, 건강 및 체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비판하는 것은 어렵다. 특정 종목에서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필요한 규칙이나 전술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며, 지나치게 지식 중심적인 체육 수업 진행은 체육의 정체성을 해칠 가능성이 높다.

 

 

5. 사회적 발달의 목표

1) 사회적 발달의 의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다. 첫 번째 해석은 학생들이 체육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인간관계 기술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태도를 발전시키며, 훌륭한 덕목들을 기른다는 것이다. 두 번째 해석은 체육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이 좋은 스포츠맨십을 형성한다는 점이다.
2) 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습관, 태도, 가치관 등이 변화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연구 결과나 증거는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3) 스나이더는 체육 교육 전문가들이 특정 종목에 관련된 구체적인 형태의 적합한 행동을 개발하도록 하는 보다 세부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훌륭한 스포츠맨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행동들이 구체적인 형태로 정리된다면, 이 행동들은 가르칠 수 있게 된다. 교사가 일관성 있게 행동하고, 학생이 동일시하고 싶어 하는 그러한 성격의 인물이라면, 이와 관련된 스포츠맨십 행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