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체육과교수론-체육과 교육학의 이해②

by 해치파치 2025. 1. 23.

[체육의 정의]

 

1. 교육의 관점에서 제시된 정의

(1) Williams
체육은 종류에 따라 선택되고, 그 결과에 따라 지도되는 인간의 신체 활동의 총체이다.

(2) Nixon
체육은 신체 활동과 그에 따른 반응, 그리고 이러한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적 결과와 관련된 모든 교육 과정이다.

(3) Nash
체육은 전체 교육 과정의 한 부분이며, 활동을 통해 각 개인이 지닌 본래성을 유기적, 근신경적, 지적, 정서적으로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2. 기술과 과학의 관점에서 제시된 정의

(1) Cassidy
체육은 기본적인 운동 패턴에 중점을 둔 경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의 변화의 총체이다.

(2) Felshin
체육은 기술과 과학, 그리고 운동에 관한 중요한 과정으로 구성된 학문이다.

 

 

[체육의 목적]

 

1. 월리엄스 

체육의 목적은 개인이나 그룹에게 숙련된 리더십을 길러주고, 신체적으로 유익하며 정신적으로 자극을 받아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건전한 방향으로 행동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다.

 

2. 북 월터

체육의 목적은 사회적 및 위생적 기준에 따라 선택된 다양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고 교육을 받음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통합되고 적응할 수 있는 개인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

 

3. 다수 의견

개인의 종합적 건강과 웰빙을 기반으로 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을 통해 사회에 유능한 시민으로 기여하고 개인의 행복을 누리게 하기 위해, 대근 활동을 매개로 하여 인격을 갖춘 시민으로 조화롭게 성장시키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체육 개념의 형성]
스포츠를 포함한 신체 활동에 교육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인간 형성의 중요한 과정으로서 학교 교육 분야에 속하게 되면서 "체육(physical education)"이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다. 1910년 이전의 체육은 신체 문화나 신체 훈련으로 불리던 것이 19세기 초부터 체육이라는 개념으로 자리 잡았으며, Vanderzwaag와 J. C. Warren이 1831년에, A. L. Pierson이 1840년에 체육이라는 용어를 저서 제목으로 사용하였고, 이후 1961년 Spencer와 1869년 Maclaren이 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1) 신체의 교육 (education of the physical)
① 신체 활동을 통해 체력과 운동 기능을 숙달시킴으로써 신체적으로 건강한 인간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② 이원론 시대에 적합한 개념으로, 단순히 신체를 발전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
③ 1881년 미국의 히치콕이 "엠버스트 대학 일반 평의원의 체육과 건강 분야의 20세기 실험 보고서"를 발표한 이후, 신체의 교육이 체육 개념의 핵심을 형성하게 되었다.
④ 맥클로이는 "신체의 교육은 적절한 신체 교육을 위한 생리학적 필요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⑤ '신체의 교육'이라는 체육의 개념은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 이어지는 과정의 역할을 하게 된다.
⑥ 체육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전제로 학교 교육으로 인정받았다.

 

2) 신체를 통한 교육 (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① 신체 활동 경험을 통해 전인 교육을 추구한다.
② 신체를 통한 교육은 진보주의적 개념에 기반한 운동 형식으로, 신체 훈련, 체조, 스포츠, 운동 경기, 유희 등을 포함하며 신체 활동을 통한 인간의 개성과 성격의 바람직한 발전을 목표로 한다.
③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러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을 받아 Luther Gulick, Thomas Wood, Hetherington 등이 체육을 새로운 체육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④ Hetherington 등이 체육의 목적을 확인하기 위한 초점으로 사용함으로써 이 개념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⑤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소가 결합된 소위 전인이라는 개념 아래 체육에서 신체의 교육뿐만 아니라 신체를 통한 교육을 통해 정신적이고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인간을 양성하여 전인적 인간의 육성에 기여한다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체육교육과정의 정의]

 

1. 체육 교육과정

교육 목적과 연계하여 설정된 체육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에 기초하여 타당성 있게 내용과 범위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의 합리적인 계획과 교사의 체계적인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지식 및 경험과 관련된 문화 내용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계획이라고 정의된다.

 

2. 일반적인 정의

일반적으로 체육과 교육과정은 신체 활동의 지식과 경험 및 이와 관련된 체육 문화를 교육적으로 재구성하여 학습자에게 의도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육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3. 체육 교육과정의 특성

① 체육 교육과정은 건강한 인간을 육성하려는 가치 규범을 내포하고 있다. 주로 신체적 및 정서적으로 건전한 인간으로 성장하여 보다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려는 교육적 의도가 담겨 있다.
② 체육 교육과정은 자연환경에 적응하고 극복하려는 활동 및 경험, 신체의 생리적 및 심리적 잠재 능력에 대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인간 관계에서 의사 전달과 집단 상호작용을 통한 생활 경험 등 사회 공동체가 형성해 온 문화적 내용을 선별하여 교육적으로 조직한 것이다.
③ 체육 교육과정은 교육적 성취 의도, 즉 체육의 목적과 내용을 포함한 교육 계획을 전달하는 자료이다.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은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평가 기준 및 지도 원리 등을 제시하고 있다.
④ 체육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에서 가르쳐질 수 있어야 하며,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의사 결정이 필요하다. 이 결정은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며,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는 교육의 유효성과 효율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정리]

체육은 신체 활동을 통해 건강한 인간을 육성하고, 교육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목표로 한다. 체육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성된 내용을 포함하며, 신체 활동의 지식과 경험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여 학습자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한다. 체육 교육과정은 건강한 인간을 육성하려는 가치 규범을 내포하고 있으며, 자연환경 적응 및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또한, 교육적 성취를 위한 자료로서 교과서와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체육 교육은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어야 하며, 교육의 유효성과 효율성을 전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