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육과 교육의 목표]
1. 체육 교육의 목표
미국의 NASPE는 체육 교육의 목표를 5가지 영역으로 제안하고 있다.
2. 체육 교육 목표 분류
1) 심동적 영역의 목표(Harrow)
운동 활동 및 신체적 활동을 다루는 영역의 목표를 심동적 영역의 목표라고 하며, 이 영역의 목표는 학습자의 신체적 및 기능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체육 교과만의 고유한 영역이다.
(1) 반사 운동
본질적으로 불수의적인 동작으로, 출생 시에는 기능적이며 성숙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 이는 기본적 및 기초적 동작의 선행 요인이다.
(2) 기본적 기초 동작(이동, 비이동, 조작)
기본적 기초 동작 유형은 생후 1년의 학습자에게서 발생하며, 이 수준에 포함된 동작은 학습자의 반사 동작에 기초하여 훈련 없이 나타나는 선천적인 운동 유형이다. 이 동작 유형은 지각적 신체적 능력의 증진을 위한 출발점 역할을 하며, 숙련 동작의 발달에 필수적이다.
(3) 지각 능력
효율적인 기능 발휘를 위해 지각적 능력은 학습자의 정의적, 인지적, 그리고 심리운동적 영역의 발달에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은 학습자가 자극을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현대 사회에서는 인지적 탁월성과 심리운동적 활동의 우수한 수행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
(4) 신체 능력
근력, 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등 신체적 능력은 학습자가 심리운동 영역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수적이다.
(5) 숙련 동작
동작 기능은 숙련이나 숙달 정도의 발달을 의미하며, 동작 유형은 특정 동작을 수긍하고 실연하는 것을 뜻한다. 숙련 동작은 복잡한 동작 과제를 수행할 때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학습 결과이다. 운동 경기 기능, 무용 기능, 오락 기능 및 조작 기능이 이 분류에 속한다.
(6) 동작적 의사 소통
안면 표현, 자세 및 몸짓에서부터 현대 무용의 복잡한 안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의사소통적 동작을 포함한다.
2) 인지적 영역의 목표(Bloom)
인지적 사고와 능력으로서 학습자가 장거리 달리기를 할 때 왜 자신의 심장이 평소보다 더 빨리 뛰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나, 파트너와 매트 위에서 알구르기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고 정확한 폼을 기술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이 영역의 목표에 해당한다. 이 목표는 신체에 대한 지식, 사고 능력, 그리고 이러한 지식의 이해력 및 건강에 관한 지식 등을 포함한다.
(1) 지식
학습자의 기억이나 상기와 관련된 목표들이 해당된다. 이 기억과 상기의 내용은 특정 사실, 보편적 법칙, 방법, 절차, 형태 및 구조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있다 (예: 학생은 라켓의 각 부분 명칭을 알고 확인할 수 있다).
(2) 이해
이해에서 시작하여 평가에 이르는 다섯 가지 분류는 지식 자체보다는 지식을 어떻게 사용하고 처리하는 지적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예: 학생은 지역 사회의 스포츠 형성에 영향을 미친 사건과 세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적용
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추상적 개념이나 법칙을 구체적인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그 해결을 위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 학생은 생리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개인의 체력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4) 분석
어떤 전달 내용을 구성 요소와 부분으로 분해하여 그 속에 포함된 개념 간의 상대적 위계 관계를 명확히 하는 심리적 과정을 분석이라고 한다 (예: 학생은 테니스에서 전술의 가치와 다양성을 분석할 수 있다).
(5) 종합
요소나 부분을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전체를 구성하는 심리적 과정을 종합이라고 한다 (예: 학생은 생리적 지식을 활용하여 중거리 달리기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6) 평가
일정한 목적에 비추어 소재나 방법의 가치나 중요성을 판단하는 심리적 과정을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예: 학생은 특정 운동과 신체 활동, 그리고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포함된 체력 프로그램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3) 정의적 영역의 목표(Krathwohl)
학습자의 태도, 가치, 사회적 행동, 감정 등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유도하며, 학습자가 자신의 체력 향상을 위해 규칙적인 신체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은 정의적 목표 영역에 포함된다. 스포츠맨십, 긍정적 자아 의식, 차례 기다리기와 같은 행동 역시 이 정의적 목표에 속한다.
(1) 감수
어떤 현상이나 자극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가장 낮은 수준의 정의적 행동이다. 이 수준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가 특정 현상이나 자극의 존재에 대해 감수성을 갖게 하는 것이다 (예: 공중에서 거꾸로 선 자세를 취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시도할 수 있다).
(2) 반응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특정한 자극이나 현상에 주의를 기울일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특히 특정 행동을 즐기고 이에 반응하며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 이 단계의 학습이다 (예: 일정 정도의 위험이 있는 활동에 도전하여 즐길 수 있다).
(3) 가치화
어떤 사물이나 현상 또는 행동에 대해 그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내면화의 정도를 나타낸다. 이 수준에서는 단순한 가치와 의미를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고 가치를 추구하는 행동을 포함한다 (예: 개인의 운동 능력과 관련된 긍정적 자아상을 기를 수 있다).
(4) 조직화
여러 가지 가치를 종합하고 자기 나름의 일관성 있는 가치 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단계이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가치의 비교와 상호 연관을 통해 체계적으로 통합하는 활동이 따른다. 이 수준의 학습은 하나의 가치를 개념화하는 단계에서부터 이를 개인의 가치관으로 조직화하는 단계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예: 개인의 체력과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5) 가치 또는 가치 복합에 의한 인격화
가치의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그것이 개인의 삶을 지배하게 되면, 그는 독특한 개인적 생활 양식을 가지게 된다. 이 수준의 정의적 행동은 포괄성과 일관성을 지니며, 따라서 예측 가능한 행동 체계를 갖게 되고, 개인의 행동을 자주 통제하게 된다. 즉, 완전히 체계화된 인생의 철학과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어 모든 사물, 사건, 행동에 일관된 체계를 나타내는 단계이다 (예: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삶의 한 방법으로 수용할 수 있다).
3. 체육 교육의 행동 목표 분류
1) Annarino 등의 행동 목표 분류
신체 영역: 근력, 지구력, 유연성 등
심동 영역: 운동 지각 능력, 기초 운동 기능 등
지적 영역: 지식, 지적 기능 및 능력 등
정의적 영역: 신체 활동에 대한 건전한 반응, 자기 실현, 자기 존중 등
2) 체육 교육의 행동 목표 진술 방법
(1)Mager
그는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진술하는 데 있어 다음 세 가지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학습자가 나타내는 관찰 가능한 행동
학습이 완료될 때의 최종 행동
최종 행동이 평가되는 기준 또는 검증의 준거
(2) 영역별 행동 목표 진술
① 심동적 영역
100m를 13초 이내로 달릴 수 있다 (체력 발달의 목표).
농구에서 1분 동안의 슛팅에서 최소 5개 이상 성공할 수 있다 (운동 기능).
② 정의적 영역
운동 경기 장면에서 고통을 참으며 끝까지 노력하는 태도를 기른다.
③ 인지적 영역
10가지의 다양한 운동 경기 규칙 목록 중에서 최소 3가지 이상의 농구 경기 규칙을 선택하여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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