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휴먼무브먼트와 움직임 교육
1) 1900년부터 1950년까지의 기간은 체육 분야의 통합과 성장이 이루어진 시기로, 1950년 이후 현재까지는 분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기이다.
2) 20세기 초부터 그 세력을 확장해 온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아이디어는 1950년대 '휴먼 무브먼트' 철학의 등장과 함께 첫 번째 강력한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이 철학은 란반이 1930년대 후반부터 발전시켜 온 것이다.
3) 1948년, 라반은 「현대 교육 무용」이라는 저서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휴먼 무브먼트 철학의 이론적 기초를 상세히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그로부터 도출되는 실질적 지침들도 구체적으로 서술되었다.
4)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체육 교사 프로그램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체육 학문화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생리학, 스포츠 사회학과 같은 체육학의 하위 학문 분야들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또한 이러한 분야들은 서로 연결할 철학적 기반이 필요했으며, 휴먼 무브먼트 철학이 이 목적에 매우 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5) '휴먼 무브먼트' 철학은 그 영향력과 설득력이 강해 각 대학에서 초기의 하위 세분화를 위한 기초로, 학부 전문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 개발의 틀로, 초중고 체육 교과의 개선을 위한 기반으로 기능하였다.
6) 움직임 교육은 교육 과정과 교육 방법에서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접근 방식이었다. 체육 교육과 움직임 교육 간에는 분명히 구별해야 할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7) 체육 교육에서는 특정 종목 그 자체가 교육 과정의 구조적 기초가 된다. 각 종목에서 배우는 운동 기능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계열화되며, 아동의 신체적 성숙도나 일반적인 준비 상태에 적합한 형태로 제시된다.
8) 움직임 교육의 교육 과정은 교육 체조, 교육 무용, 교육 게임으로 나누어지기 시작했다. 교육 방법은 '탐색'과 '발견'이 활용되었다. 수업 분위기는 비경쟁적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9) 체육의 학문적 세분화가 점차 강화됨에 따라, 이 '휴먼 무브먼트' 철학에 기반하여 각 분야를 연결하려는 경향이 점차 사라지기 시작하였다. 최근에는 '스포츠'라는 개념을 연결 고리로 삼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스포츠 과학이나 스포츠 의학 등의 명칭이 체육과의 공식 명칭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에도 불구하고, '휴먼 무브먼트' 철학은 미국 체육계, 특히 교사 교육과 학교 체육 분야에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이디어로 남아 있다.
2. 인간주의 스포츠와 인간주의 체육교육
1) 체육에 영향을 미치는 철학적 사상들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시대적, 사회적, 지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이 경향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것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유행했던 '인간주의 철학 사조'가 체육 분야에 미친 경우였다.
2) 제3의 심리학이라고 불리는 '자아의 심리학'은 개인의 성장과 자아 발달을 통해 각 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3) 스푸트니크 쇼크 이후 사회적 동향은 과학과 수학에 대한 관심과 인간주의적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인간주의적 교육의 철학은 교육 분야에서 열린 교육, 정서 교육, 가치관 확립 등을 강조하게 하였고, 성적과 평가를 위한 경쟁을 경시하게 만들었다.
4) 체육 분야에서는 헤리슨이 「인간주의적 체육 교육」이라는 저서를 출판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은 인간 중심의 체육 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이 접근 방법은 인성 발달, 자기 표현 능력 함양, 그리고 대인 관계의 향상을 학교 체육의 주요 목표로 강조하였다.
3. 놀이 교육과 스포츠 교육
1) 전통적인 방식의 체육 교육에서는 신체 활동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가치 등 다양한 외재적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해 왔다.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부 학자들은 '체육 활동은 그 자체로서 가치를 지녀야 한다'고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미시니는 이 관점을 오래전부터 지지해 왔다. 이러한 생각은 시덴톱에 의해 '놀이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구체화되었다.
2) 놀이 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이 운동 기술을 습득하고 신체 활동에 대한 애정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놀이 교육의 사상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처방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철학적 사조였기 때문에 실제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3) 1986년에는 이와 유사한 관점이 '스포츠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제기되었다. 스포츠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스포츠의 기능, 지식, 태도를 교육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스포츠를 즐기고 참여하며 더 건강한 스포츠 문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스포츠 교육은 몇 가지 간단하고 중요한 이론적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 스포츠는 놀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 포츠는 우리 문화의 중요한 한 영역이며, 운동 문화의 건강과 생명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스포츠가 놀이의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이며 문화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체육 교육의 내용은 스포츠가 되어야 한다.
5) 놀이 교육은 구체적인 교육 과정을 개발하는 단계까지 발전하지 못했지만, 스포츠 교육은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정리]
20세기 중반 이후 체육 분야는 여러 가지 변화를 겪었다. 1900년부터 1950년까지는 통합과 성장의 시기로, 1950년 이후에는 분화가 진행되었다.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아이디어는 1950년대 '휴먼 무브먼트' 철학의 등장으로 도전에 직면하였다. 이 철학은 란반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1948년 그의 저서 「현대 교육 무용」에서 이론적 기초가 상세히 설명되었다. 체육 교사 프로그램의 문제로 '체육 학문화 운동'이 시작되었고, 스포츠 심리학, 생리학, 사회학 등 하위 학문이 발전하였다.
휴먼 무브먼트 철학은 각 대학에서 교육 과정 개발의 기초로 기능하였다. 움직임 교육은 기존의 교육 방법과 구별되며, 교육 과정은 체조, 무용, 게임으로 나누어졌다. 체육의 학문적 세분화가 강화되면서 스포츠라는 개념을 연결 고리로 삼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는 '인간주의 철학'이 체육에 영향을 미쳤다. 자아의 심리학은 개인의 성장과 자아 발달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인간주의적 교육은 열린 교육과 정서 교육을 강조하였다. 헤리슨의 저서 「인간주의적 체육 교육」은 인간 중심의 체육 교육 이론을 제공하였고, 인성 발달과 자기 표현을 주요 목표로 삼았다.
전통적인 체육 교육은 신체 활동을 다양한 외재적 교육 목표를 위해 활용했으나, 70년대에는 '체육 활동은 그 자체로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났다. 놀이 교육은 아이들이 운동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이는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못했다. 1986년에는 '스포츠 교육'이 제기되어, 아이들이 건강한 스포츠 문화를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포츠 교육은 놀이에서 비롯되며, 체육 교육의 내용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이론적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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