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이란 특정 현상을 설명하거나 예측하는 원칙으로, 상당한 수준의 연구를 통해 확립된 개념을 의미한다.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여러 변수 간의 관계를 제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론을 적용하면 특정 현상을 이해하거나 설명하는 것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미래에 발생할 현상에 대한 예측과 더 나아가 중재도 가능하게 된다.
운동이 인간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심리적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졌다. 또한 대중매체를 통해 운동의 이점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이 좋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운동을 실천하는 사람은 여전히 많지 않다. 운동 실천률과 지속률을 높이기 위해 운동 행동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운동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건강 신념 모형, 합리적 행동 이론, 계획 행동 이론, 자기 효능감 이론, 자결성 이론, 변화 단계 이론, 그리고 사회 생태학 이론에 대해 살펴보겠다.
1. 건강신념 모형
건강신념 모형(health belief model)은 1950년대부터 예방접종과 같은 질병 예방 행동을 잘 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이 모형에 따르면 인간은 누구나 건강하기를 원하며, 건강을 지키려는 동기가 있다고 간주된다(Becker & Maiman, 1975). 따라서 운동도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으로 보아 건강신념 모형을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건강신념 모형은 인간이 질병의 위험성을 인식하면 예방 목적의 건강 행동을 실천할지 여부를 결정한다고 설명한다(그림 13.1). 이러한 질병 위험성 인식은 자신에게도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질병이 발생할 경우 그 위험이 크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또한 개인의 배경, 사회 심리적 변인, 행동 실천의 단서가 질병의 위험성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 배경으로는 연령, 성별, 인종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사회 심리적 변인으로는 태도나 동기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행동 실천 단서로는 언론의 홍보, 타인의 조언, 의사의 권고 등이 영향을 미친다. 개인 배경과 사회 심리적 변인은 예방 행동에 대한 혜택 인식과 방해 요인 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질병 예방이나 건강 증진을 위한 이유로 운동을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이 모형은 적합할 수 있다. 그러나 질병 예방이나 건강 증진 외에도 재미, 대인 관계, 성취감 등 운동을 실천하는 동기는 다양하다. 따라서 건강신념 모형을 운동 상황에 적용할 때 제한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모형은 상황에 맞게 적절히 적용해야 한다.
2. 합리적 행동 이론과 계획행동 이론
1) 합리적 행동 이론
합리적 행동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은 인간이 합리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의도에 따라 행동한다고 전제하며, 의사결정 측면에서 행동을 예측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즉, 투표에 참여하겠다는 의사결정이 투표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의도(intention)로 본다. 운동을 실행하겠다는 의도는 운동의 실천률과 지속률을 결정한다는 것이다(그림 13.2). 이 의도는 행동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태도(attitude)는 특정 행동에 대해 개인이 가진 긍정적 또는 부정적 생각을 의미한다. 특정 행동의 결과에 대한 신념과 그 행동의 결과에 대한 평가는 태도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자신의 삶에 활력을 준다고 생각하면 운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이다. 주관적 규범은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사회적 압력을 받는 정도를 나타낸다. 주관적 규범은 주요 타자의 기대를 어떻게 해석하고,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동기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 가족이나 친구의 운동 실천을 인식할수록 주관적 규범이 높아진다.
합리적 행동 이론에 따르면 운동을 실천하겠다는 의도가 운동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방송 등을 통해 운동의 효과가 알려지면서 운동을 실천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시간 부족 등의 이유로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따라서 이 이론을 적용하여 운동 행동을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운동 실천에 대한 의도를 가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운동할 가능성이 높다. 운동 실천에 대한 의도가 행동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은 운동 행동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고려될 가치가 있다.
2) 계획 행동 이론
계획 행동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은 합리적 행동 이론에 행동통제 인식(perceived behavioral control) 개념이 추가된 것이다. 합리적 행동 이론이 운동 행동을 예측하는 데 한계가 있어 다른 개념을 추가할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에 제안되었다. 행동통제 인식이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인식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업무량이 많아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시간 계획을 철저히 세워 운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행동통제 인식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계획 행동 이론은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그리고 행동통제 인식이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의도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그림 13.3). 또한 행동통제 인식은 행동에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따라서 행동통제 인식은 의도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행동에도 영향을 미쳐, 계획 행동 이론은 의도만으로 운동 실천을 설명한 합리적 행동 이론보다 운동 상황을 설명하는 데 더 설득력이 있다.
행동통제 인식은 운동 실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방해 요인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실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운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의도뿐만 아니라 행동통제 인식을 높이는 전략들은 운동 실천률과 지속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자기효능감 이론
자기효능감 이론(self-efficacy theory)은 1977년 Bandura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으며, 운동심리학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론 중 하나이다. 자기효능감은 특정 상황에서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의미한다. 이는 일종의 자신감으로 볼 수 있으며, 자신감은 자기효능감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고, 자기효능감은 특정 상황에서 느끼는 자신감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축구를 잘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있다면, 그 학생은 축구에 대한 자신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체력적으로 자신이 없다면 그 학생의 체력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낮다고 할 수 있다.
자기효능감 이론은 자기효능감이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특정 행동을 실천할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행동의 성공 여부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자기효능감과 행동 간의 관계는 일방향이 아닌 상호작용적일 것이다. 이 이론은 행동뿐만 아니라 인지와 정서도 포함된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특정 상황에서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인지와 정서 경험은 다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준다.
■ 자기효능감의 4가지 원천
자기효능감은 과거 수행, 간접 경험, 언어적 설득, 신체적 및 정서적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그림 13.4). 이 네 가지 원천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서로 다르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과거 수행이다. 그 다음은 간접 경험, 언어적 설득, 신체적 및 정서적 상태 순으로 이어진다. 국내에서도 자기효능감의 정보원에 따른 차이를 비교한 연구 결과에서는 성공 경험과 간접 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경험 전보다 자기효능감이 높아졌고, 언어적 설득에서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지만 언어적 설득 이전보다 자기효능감 수준이 향상되었다(천경민, 표내숙, 정상훈, 2007). 자기효능감의 네 가지 원천은 모두 중요하지만, 이 네 가지 개념을 함께 고려해야 운동 지속 실천 전략을 효과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1) 과거 수행
과거 수행(past performance accomplishment)은 과거의 유사한 상황에서의 성취 경험을 의미한다. 성취 경험은 과거 유사한 상황에서 주어진 과제에 대한 자신의 수행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나타낸다. 과거 유사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면, 유사한 상황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또한 과거 유사한 상황에서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했더라도 자신이 생각한 기준보다 잘했다고 판단하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다. 운동 중 웨이트 트레이닝에서 부하나 반복 횟수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고, 유산소 운동에서 트레드밀의 속도를 높여 성공 경험을 쌓는다면 운동 지속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간접 경험
간접 경험(vicarious experience)은 다른 사람의 수행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하며, 모델링(modeling)이라고도 한다. 다른 사람의 성공적인 수행을 관찰했을 때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생긴다. 수행에 대한 시범이나 성공 장면을 담은 영상을 보여주면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간접 경험은 관찰 대상이 자신과 유사할수록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수행자가 초보자일 경우, 숙련자보다 초보자의 수행을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을 비디오로 촬영해 편집하여 성공 장면을 관찰하는 것도 자기효능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Starek과 McCullagh, 1997). 기술 발전 덕분에 핸드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여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고 관찰하는 것도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전략이 될 수 있다.
3) 언어적 설득
언어적 설득(verbal persuasion)은 언어적 및 비언어적 방법을 사용하여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식이다. 언어적 방법은 "잘했다", "그 동작은 아주 훌륭했다"와 같은 칭찬, 조언, 격려 등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고, 비언어적 방법은 "엄지손가락을 올리기"나 "고개를 끄덕이기" 등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언어적 설득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효과가 증가한다.
4) 신체와 정서 상태
신체 상태란 운동 중 발생하는 신체적 변화(심박수 증가, 땀 분비, 피로 등)를 의미하며, 정서 상태는 운동 중 개인이 느끼는 감정을 말한다. 신체 상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반면 신체 변화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면 자기효능감이 낮아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운동 중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어떤 사람은 운동을 열심히 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은 체력이 약해졌다고 생각하거나 땀 분비 자체를 불쾌하게 여길 수도 있다. 정서 상태는 긍정적 정서(성취감, 흥분 등)와 부정적 정서(불안, 실망감 등)로 나뉜다. 긍정적 정서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반면, 부정적 정서는 자기효능감을 낮출 수 있다. 운동 중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해석한다면 운동 시작과 지속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효능감은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천이다. 자기존중감은 전반적인 영역에서 자신에 대한 가치를 얼마나 부여하는지를 의미한다. 즉, 학업, 대인관계, 신체 등에서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자기존중감은 심리적 행복감, 정신 건강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기존중감은 신체적 유능감에 따라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신체적 유능감은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Sonstroem과 Morgan, 1989).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일은 운동 시작과 지속 행동뿐 아니라 삶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자결성 이론
자결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은 외적 보상이 내적 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개발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대인관계)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외적 보상을 받을 때, 그 보상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유능감 정보로 작용할 수 있지만, 동시에 보상으로 인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통제감을 느껴 자결성을 낮추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외적 보상을 유능감 정보로 받아들이면 내적 동기가 증가하지만, 통제감으로 받아들이면 자결성이 낮아져 내적 동기가 감소할 수 있다.
자결성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성취 행동에는 동기가 존재하며, 이 동기는 내적 동기, 외적 동기, 무동기의 형태로 나뉜다. 내적 동기는 행동을 하는 이유가 재미, 흥미, 성취감 등 스스로의 만족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결성 이론에서의 내적 동기는 지식 습득, 과제 성취, 감각 체험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외적 동기는 외적인 이유에서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운동에 10회 참여하면 상품권을 받는 상황에서 상품권을 받기 위해 운동에 참여한다면, 그 사람의 운동 동기는 외적 동기인 것이다. 외적 동기도 외적 규제, 의무감 규제, 확인 규제로 세분화된다. 외적 규제란 행동의 원인이 외적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해 존재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코치가 제시한 훈련 양을 이행하지 않으면 처벌을 받기 때문에 연습을 한다면 외적 규제가 작용하는 것이다. 의무감 규제는 스스로 압력을 느껴 행동하는 경우를 뜻한다. 운동할 마음은 없지만 친구와의 약속 때문에 운동을 하거나, 함께 운동하는 동료나 지도자에게 참여하지 않을 경우 죄책감을 느껴 운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확인 규제는 개인적으로 설정한 목표 때문에 행동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에 참여한다면 확인 규제에 해당한다.
자결성 수준에 따라 동기의 형태가 일직선상에 다르게 존재한다(그림 13.5). 자결성 수준은 내적 동기가 가장 높고 무동기가 가장 낮다. 내적 동기와 무동기 사이에는 외적 동기가 위치한다. 내적 동기의 형태에서는 지식 습득, 과제 성취, 감각 체험 순으로 자결성 수준이 높으며, 외적 동기 형태에서는 외적 규제, 의무감 규제, 확인 규제 순으로 자결성이 높다. 즉, 자결성은 내적 동기의 감각 체험 형태가 가장 높으며, 무동기 쪽으로 갈수록 자결성 수준이 낮아진다.
운동에 참여하는 동기 형태가 자결성 수준이 높은 형태일수록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운동의 변화 단계에 따른 자결성 수준을 비교한 연구 결과에서도 운동 단계가 높은 사람들(실천 단계, 유지 단계)이 낮은 사람들(무관심 단계, 한심 단계, 준비 단계)보다 자결성이 높았다(Mullan과 Markland, 1997). 국내에서도 성인 441명을 대상으로 운동 단계에 따른 동기 형태와 자결성 수준을 비교한 연구 결과, 운동 단계가 낮은 사람들보다 높은 단계에 속한 사람들이 자결성 수준이 더 높고 내적 동기도 높았다(김영호, 양재근, 이종혼, 2007). 자결성이 높을수록 운동 지속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시사한다.
5. 변화단계 이론
1) 변화단계 이론의 특징
지금까지 다룬 이론들은 변인 간의 관계가 직선적인 방식으로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었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이론들이었다. 하지만 변화단계 이론(stage of change theory)은 행동 변화 과정을 역동적이고 불안정한 상태로 간주한다. 행동 변화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이론의 핵심이다. 변화단계 이론은 금연 행동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개발되었다(Prochaska와 DeClemente, 1983; Prochaska 등, 1992; Prochaska와 Velicer, 1997). 금연이나 운동과 같은 행동은 쉽게 변화하지 않으며 여러 단계를 거쳐 점진적으로 변한다는 점이 이 이론의 중점이다.
변화단계 이론은 사람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몇 단계로 구분하며, 같은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다른 단계에 있는 사람들과는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단계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여부에 따라 단계 이동이 가능하다. 단계는 무관심(precontemplation), 관심(contemplation), 준비(preparation), 실천(action), 유지(maintenance) 등 일반적으로 5단계로 나뉜다. 운동 단계 중 가장 낮은 단계인 무관심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앞으로 6개월 이내에 운동할 마음이 없는 사람들이다. 다음 단계인 관심 단계는 현재 운동을 시작하지 않았지만, 향후 6개월 이내에 운동을 시작할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해당된다. 준비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현재 운동을 하고 있지만 권장 기준(일반적으로 주당 3회 이상, 1회 20분 이상)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향후 30일 이내에 권장 기준을 충족할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다. 실천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권장 기준을 충족하는 수준으로 운동을 하고 있지만, 아직 6개월 미만인 사람들이 이에 해당한다. 유지 단계는 권장 기준을 충족하는 운동을 6개월 이상 지속해온 사람들이다.
2) 행동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요인
변화단계 이론에 따르면 행동 변화는 자기효능감, 의사결정 균형, 변화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자기효능감의 개념은 이전에 배운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에서 제시된 개념과 동일하다. 자기효능감은 가장 낮은 단계인 무관심 단계에서 가장 낮고, 가장 높은 유지 단계에서 가장 높다. 단계가 상위 단계로 올라갈수록 자기효능감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자기효능감 향상 전략을 사용하면 긍정적인 결과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의사결정 균형은 의도한 행동을 했을 때 주어지는 혜택(pros)과 그에 따른 손실(cons)을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을 통해 즐거움이나 건강 증진을 인식한다면 이는 혜택에 해당하고, 시간 투자나 장비 구입 부담 등은 손실에 해당한다. 의사결정 균형은 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혜택 인식은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손실 인식은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감소한다. 무관심 단계와 관심 단계에서는 혜택보다 손실을 더 높게 평가하고, 준비 단계에서는 혜택과 손실 인식을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하며, 실천 및 유지 단계에서는 혜택 인식을 더 높게 평가한다.
예를 들어,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기술 향상이나 자기 만족을 위해 고가의 장비도 구매하거나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운동에 따른 손실보다 혜택이 더 크다고 인식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반면, 시간 부족이나 비용 부담 등으로 인해 혜택보다 손실을 더 크게 인식한 사람들은 운동을 실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운동을 실천했을 때 발생하는 혜택이 손실보다 더 크다는 것을 자주 알린다면 행동 단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변화 과정이란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의미하며, 이는 체험적 과정과 행동적 과정으로 분류된다. 체험적 과정은 운동에 대한 개인의 태도, 생각, 느낌의 변화를 주어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운동의 혜택이나 운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이 이에 해당한다. 행동적 과정은 환경의 변화를 통해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의미하며, 운동을 자극하는 포스터를 눈에 잘 띄는 곳에 걸어두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3) 중재전략
변화단계 이론은 사람들을 일반적으로 5단계로 분류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같은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단계의 사람들과는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운동의 시작과 지속을 위한 중재 전략을 각 단계별로 세울 수 있다. 사람들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한 뒤,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수립한다면 효과적으로 운동 실천율과 지속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무관심 단계: 이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운동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고, 운동에 따른 혜택보다 손실이 더 크다고 생각하며, 자기효능감도 낮다. 따라서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운동에 관한 긍정적인 정보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운동의 혜택을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간접 경험이나 언어적 설득이 적합하다. 무관심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운동을 시작하지 않은 사람들로, 신문, 방송, 잡지 등을 통해 건강의 위험성과 운동의 혜택에 관한 정보를 자주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회원들의 운동하는 모습을 촬영하여 보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관심 단계: 이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운동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지만 아직 운동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운동에 따른 혜택보다 손실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자기효능감도 낮은 편이다. 따라서 자신이 운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체중 조절, 기술 습득 등)를 설정한 뒤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운동으로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의 인터뷰 장면을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준비 단계: 준비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운동을 시작했지만 아직 권장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들은 운동에 관한 혜택이 손실보다 조금 높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자기효능감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따라서 자기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하면 운동의 지속 실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기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동 강도를 점진적으로 높이거나, 기술 습득의 경우 과제의 난이도를 낮춰 성공 경험을 자주 갖게 하는 것이 좋다.
실천 단계: 실천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권장 기준 수준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아직 6개월을 넘지 못하였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운동의 혜택이 손실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자기효능감도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이전 단계로 퇴보하지 않도록 방해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방해 요인으로는 날씨나 개인적인 일 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유지 단계: 유지 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6개월 이상 권장 기준 수준으로 운동을 해왔다. 이들은 운동 시작 초기 설정한 목표도 일정 부분 달성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대회 참가와 같은 도전감을 심어줄 수 있는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초보자들에게 운동에 관한 정보 제공(간단한 운동 지도, 운동 장비 정보 등)을 통해 유능감을 높이고 자신의 운동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전략도 효과적일 것이다.
4) 제한점
변화단계 이론은 사람들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운동 시작과 지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이 이론에는 몇 가지 제한점이 존재한다. 다음은 변화단계 이론의 제한점을 정리한 것이다.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해 나간다면 향후 바람직한 결과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같은 단계에 속한 사람들의 특성과 단계에 따른 특성 차이에 대한 설명은 적절하지만, 행동을 예측하는 데는 부족한 점이 있다.
단계가 진보할 수도 있고 퇴보할 수도 있는데, 퇴보가 언제 왜 발생하는지는 설명하지 못한다.
각 단계에 적합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했다.
변화 단계와 변화 과정의 개념을 측정하는 도구에 대한 타당도가 아직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다.
6. 사회생태학 이론
사회생태학 이론은 지금까지 다룬 이론들보다 더 포괄적으로 운동 행동에 접근한다. 이전에 다룬 이론들은 개인 차원에서 운동 실천 행동을 설명했지만, 이 이론은 개인 차원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 지역사회, 국가 등 다양한 차원의 요인도 운동 실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McLeroy 등, 1988). 예를 들어, 주변에 운동 시설이 부족하다면 이는 지역사회나 정부의 문제로 간주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이론들을 통합하여 운동 실천 행동을 설명하기 때문에 통합 이론에 해당한다. 개인, 물리적 환경, 지역사회, 국가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제시된 이론들을 운동 실천 행동 설명에 적용한다. 운동을 실천하지 않는 이유가 개인 차원이라면 자기효능감 이론이나 자결성 이론 등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나 국가 차원이라면 조직 이론이나 정책 이론 등을 통해 설명이 가능하다. 또한 두 개 이상의 차원에서 복합적인 원인이 존재한다면 동시에 여러 이론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회생태학 이론은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등 여러 차원을 동시에 반영하는 중재를 설계할 수 있다. 다차원적인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이 복잡할 수 있지만,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등이 함께 노력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사회생태학 이론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살펴보자.
한 기업이 직원들의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 대신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전략을 세웠다. 이 기업은 개인 차원과 회사 정책 차원 모두를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개인 차원에서는 직원들이 주차 공간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고, 자전거의 혜택에 관한 정보를 제공했다. 환경과 정책 차원에서는 직원들이 주차 공간을 반납하면 출퇴근할 수 있는 자전거를 제공하고, 회사 내에 직원들이 자전거를 탄 후 옷을 갈아입고 씻을 수 있는 탈의실과 샤워 시설, 자전거 전용 주차 공간을 마련했다. 그 결과, 이 회사의 직원들 50% 이상이 자전거로 출퇴근하게 되었고, 주차 공간 문제도 해결되었다. 더불어 직원들의 건강과 체력 증진 등으로 인해 업무 능률과 직업 만족도가 자전거로 출퇴근하기 이전보다 더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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