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체육
1) Thomas Wood는 1893년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교육학회에서 '새로운' 체육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였다. Wood의 발표는 '체조 중심의 체육'에서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철학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하였다. 이 철학은 20세기 체육계의 지배적인 사상이 되었으며, '진보주의 교육 이론'이 신체육의 철학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2)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 운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인물은 John Dewey이다. 그는 민주 사회에서 평화로운 개혁을 이루는 방법은 교육뿐이며, 교육은 아이들이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진보주의 교육에서는 '하는 것'이 '아는 것'만큼 중요하게 여겨졌다. 그는 또한 '인간의 총체성'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고, 신체와 정신은 분리될 수 없으며, 모든 교육적 활동은 지적, 도덕적, 신체적 결과를 동시에 가져온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신념 덕분에 놀이, 스포츠, 게임과 같은 활동들은 듀이와 그의 추종자들에게 큰 환영을 받았다. 듀이는 체육의 강력한 지지자였으며, 그의 지지는 체육이 사회적 목적을 달성할 때 더욱 강화되었다.
3) 듀이는 우드와 함께 그리고 후에 해더링턴이 가세하여 '신체를 통한 교육'을 널리 퍼뜨리는 중심 인물이 되었다.
2. 유럽의 교육사상
1)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 아래 발전한 미국의 신체육 철학은 18세기 중반 프랑스의 루소에 의해 완성된 '자연주의'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2) 루소의 교육 철학은 매우 복잡하며, 정치 철학 및 사회 철학과 깊은 연관이 있었다.
* 그는 개인이 완전한 자유 속에서 성장하도록 돕는 '자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주장하였다. 그는 모든 형태의 신체적 경험을 활용할 것을 권장했으며, 특히 체조, 스포츠, 게임 등과 같은 신체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열정을 보였다.
* 신체와 정신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그의 사상은 듀이 철학의 핵심인 '총체적' 관점에 영향을 주었다.
* 루소는 체육이 '경쟁'과 '협동'의 중요한 특성을 기르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기에 학교에 체육 시설을 설치할 것을 주장하고, 게임과 스포츠의 활용을 장려하였다.
* 루소에서 시작하여 듀이에게까지 영향을 미친 사슬의 첫 번째 인물은 바세도우였다.
3) 바세도우는 1774년 독일에 '박애학교'라는 학교를 설립하고, 루소가 제시했지만 실천하지 못한 자연주의 철학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었다.
* 그는 루소의 주장을 따라 경험적 학습을 중요시하는 자연주의적 교육을 주장하였다.
* 체조, 게임, 스포츠, 그리고 놀이 활동 등이 박애학교의 중요한 교육 과정이었다.
4) 페스탈로찌는 전 유럽의 교육 개혁자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모든 학습은 경험과 활동에 기반한다고 믿었다.
* 그는 기본적인 교육 방법으로 경험 학습을 활용하였으며, 신체 훈련을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삼았다. 이 신체 훈련에는 스포츠, 게임, 체조뿐만 아니라 육체 노동도 포함되었다.
* 그는 체조의 목적을 '아동의 신체를 그가 원래 가지고 있던 지적, 정서적 측면과 다시 일치시키고 조화롭게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독일의 체조 개발자인 얀은 초기에 페스탈로찌의 교육 이론에 영향을 받은 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하였다.
5)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사상에 영향을 준 인물 중 하나는 독일 교육자인 프뢰벨이다.
* 프뢰벨은 삶의 총체성과 활동의 총체성을 믿었다.
* 그는 유치원을 처음 창안한 사람이며, 유아 교육에서 놀이 활동을 강조하였다.
* 프뢰벨은 스포츠와 게임이 아동의 신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지적 능력과 성격 함양에도 기여한다고 가르쳤다.
6) 듀이는 프뢰벨의 아이디어에 큰 영향을 받았고, 그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에 대부분의 생각을 포함시켰다. 우드가 '신체육'을 주장하고 헤더링턴이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개념을 발전시킨 것은 이러한 철학적 사상과 교육 이론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3. 철학적 개념으로서의 놀이
1) 루소는 아동 교육에서 자연적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였다. 바세도우와 페스탈로찌는 학교의 기본 교육 과정에 '자연적인 놀이'뿐만 아니라, 게임과 체조와 같은 '형식화된 놀이'도 포함시키도록 했다. 그러나 아동 교육에서 놀이가 중심이 되도록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은 프뢰벨이었다.
2) 프뢰벨에게 있어 놀이는 아동 시기에 가장 자연스러운 자기 표현 방법이었다. 따라서 놀이는 자기 자신과 주변 세계를 배우는 가장 기본적인 매개체가 된다.
3) 듀이 역시 아동기에 놀이를 진보주의 교육의 기본 원리로 삼았다. 진보주의 교육이 미국 교육계에서 점차 강력한 영향을 미치면서, 놀이는 단순한 교육 내용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4) 고대 문화와 관습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놀이 활동은 개인과 사회생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기독교 사상은 수백 년 동안 놀이 활동을 금기시하였다. 즉, 게임과 스포츠 형태로 이루어진 신체 활동은 반 기독교적 행위로 간주되어 장려되지 않았다.
5) 놀이와 신체 활동의 개념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루소와 같은 사상가들이 등장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이 개념이 중요한 요소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부터이다. 놀이가 중요한 교육적 과정으로 인정받는 데에는 프뢰벨의 사상이 큰 기여를 하였다.
6) 프뢰벨의 놀이 개념을 합법적인 교육적 개념으로 재정립하는 데 도움을 준 반면, 독일의 쉴러는 놀이의 개념이 일반 철학 분야에서 중요한 탐구의 대상으로 자리 잡도록 기여하였다.
7) 쉴러는 교육 분야에서는 프뢰벨에게 영향을 미쳤고, 철학에서는 니체에게 영향을 주었다. 20세기 초반부터 놀이의 개념은 중요한 철학적 개념으로 자리 잡고 교육 이론의 대상으로 다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20세기 초 미국에서 만연했던 '놀이터 운동'과 YMCA 및 기독교 청년회와 같은 단체들이 스포츠와 체력 증진 운동을 광범위하게 채택한 사실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8) 놀이의 개념은 헤더링턴과 신체육을 주장하던 다른 체육 지도자들의 사상 속에서도 명확히 반영되어 있다.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의 주창자들은 다양한 목적, 특히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놀이 활동을 매개체로 사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점은, 놀이의 '개념'이 철학적으로 그리고 교육학적으로 인정된 후에야 비로소 놀이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는 사실이다.
4. 20세기 초반
1) 19세기는 체육 분야에서 사상과 실제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정말로 발전이 넘쳤던 시기였다. 건강 중심의 기독교주의는 신체 활동과 경쟁을 인정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되었다. 윤리적 측면의 발전이 스포츠와 체력 개념에 접목되기 시작했다. 이상적인 사람은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며, 도덕적으로 바른 사람으로 정의되었다. 교육은 협소하고 교과 중심적인 개념에서 아동 중심적인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후자의 개념에서 신체 활동은 아동에게 적합한 교육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
2) 20세기 초반에 들어서면서 다양한 철학적 입장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체육 교육 철학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이 철학은 이후 약 50년간 지배적인 체육 교육 철학으로서 체육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3) 20세기 체육 교육 철학은 신체육을 주장한 우드에 의해 가장 명확한 모습으로 그려졌다. 그리고 헤더링턴, 캐시디, 월리엄스, 내쉬 등은 그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다. 이 사상은 "체육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지적, 신체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을 가져오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청소년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체육 과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믿었다.
[정리]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체육 분야에서는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다. Thomas Wood는 1893년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교육학회에서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철학을 발표하여, 체조 중심의 체육에서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철학은 John Dewey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으며, 그는 교육이 아동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었다. Dewey는 신체와 정신의 상호 관련성을 강조하며, 놀이와 스포츠 활동을 지지했다.
미국의 신체육 철학은 프랑스의 루소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으며, 루소는 자유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신체 활동의 중요성을 주장했다. 이를 이어받은 바세도우는 '박애학교'를 설립하고 자연주의 교육을 실천했다.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은 경험적 학습과 놀이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체육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20세기 초반에는 건강 중심의 기독교주의가 체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상적인 사람의 기준이 신체적 건강과 도덕적 기준으로 변화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철학적 입장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체육 교육 철학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이 철학은 약 50년간 지배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체육 활동이 지적, 신체적, 사회적, 도덕적 발달을 촉진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상은 체육 교육의 필수성을 강조하며, 학교에서 체육 과목의 중요성을 널리 인식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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