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체육과교수론-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조직론

by 해치파치 2025. 1. 26.

[체육과 교육의 내용]

 

1. 움직임 교육

체육이 신체 교육에서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 발전하면서, Laban에 의해 자기 중심의 신체 활동, 즉 움직임 교육으로 진화하였다. Laban은 인간의 움직임의 기본 원리를 신체, 노력, 공간, 관계의 네 가지 주제에 따라 분석하였고, Magaret H. Doubler는 구조적, 역동적, 정성적 고려와 율동적 분석을 통해 움직임의 원리를 설명하며, 무용, 스포츠, 기타 여러 체육 활동에 관련된 움직임에 대한 강습회를 열었다. 이는 움직임 교육을 수용하는 촉매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 교육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발전해 왔으며, 오늘날에는 인간의 움직임에 대한 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적인 관점에서 자율적 참여,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 창의성의 고양, 즐거움의 경험 등을 도모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움직임 교육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1) 움직임 교육의 개념
아동들에게 그들의 신체와 움직임에 관한 내용을 가르치고, 더 나은 움직임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지원하는 신체 활동 및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움직임 교육은 아동이 숙련된 동작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고, 그렇게 움직이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움직임에 대한 개념과 원리에 대한 지식도 포함된다. 이러한 지식은 아동들이 움직임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신체 경험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며, 다음과 같은 점들을 강조한다.

학생의 개인적인 발달이 주요 관심사이다.
학생의 성공적인 움직임 경험은 자신감과 자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움직임 지도는 남녀 학습자의 연령에 맞는 적절한 도전 형태로 내용을 도입한다.
학습자들은 자신에게 의미 있는 방법으로 움직임을 이해해야 한다.
창의성을 장려하며,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는 열린 교육 방식을 취한다.
움직임 학습은 단순한 동작에서 복잡한 동작으로 점진적으로 조직하여 진행한다.

2) 움직임 교육 지도 방법
움직임 교육은 탐구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을 강조하며, 문제 해결 중심의 지도 방법을 통해 개인의 반응을 중시하는 새로운 체육 지도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
움직임의 탐구는 유도 발견 학습 개념(Mosston, 1966)을 바탕으로 하여, 교사가 학습자를 위한 탐구 준비를 하되 해답은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탐구 의욕을 자극한다. 학습자는 다양한 움직임 변형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움직임의 느낌을 찾아내도록 동기 부여된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해답을 찾도록 유도했을 때만이 가능하다.
움직임 교육의 지도 방식은 운동 과제를 학습자에게 제시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여 해결하도록 하는 문제 해결식 학습 방법을 채택한다.
움직임 교육의 평가는 교사의 평가, 체크리스트, 아동 자신의 자기 평가, 동료 간의 상호 평가 방법 등을 활용한다.
움직임 교육과 전통적인 체육 지도 방법의 비교가 이루어진다.

 

 

2. 체육 교육의 목표 개념

최근의 체육 교육 과정은 목표 개념 중심의 체제로 접근하고 있다.
목표 개념은 개인의 의미를 중시하는 체육 교육 과정 모형인 목표·과정 중심 교육과정(PPCF) 개념 틀에 포함된 내용으로, 개인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 인간의 움직임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도출된 것으로, 개인적 발달, 환경 극복, 사회적 상호 작용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개념으로 구성된다.
이 세 가지 핵심 개념은 다시 움직임 기능과 관련하여 생리적 효율성, 심리적 안정성, 공간적 정향, 물체 조작, 의사소통, 집단 상호 작용, 문화적 참여 등의 일곱 가지 주요 개념과 22가지 개념 요소로 세분화된다.

3. 체육 교육 내응
1) 현대의 체육 교육 내용
현대에 들어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계적으로 다면적인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상급학년부터 중·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널리 성공적으로 가르쳐지고 있다. 이러한 다면적인 활동 프로그램은 팀 스포츠, 개인 활동, 대인 활동, 야외 활동,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기타 활동을 폭넓게 포함하고 있다.

 

팀 스포츠: 야구, 농구, 축구, 하키, 소프트볼, 배구 등
개인 및 대인 활동: 수영, 양궁, 에어로빅, 댄스, 조깅, 펜싱, 골프, 스키, 레슬링, 배드민턴, 스쿼시, 유도, 탁구, 테니스, 서킷 트레이닝 등
레크리에이션 활동: 하이킹, 볼링, 캠핑, 카누, 사이클링, 포크댄스, 사교댄스, 현대무용, 오리엔티어링, 항해 등
기타 활동: 리드믹 활동, 체조, 럭비, 수구 등


2) 체력 운동
건강 관련 체력: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신체 구성
운동 수행 관련 체력: 평형성, 협응력, 민첩성, 운동 속도, 순발력 등

 

 

[정리]

체육 교육은 Laban의 움직임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발전해 왔으며, 신체 중심의 교육에서 자기 중심의 신체 활동으로 진화하였다. 움직임 교육은 아동이 신체와 움직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 나은 움직임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학생의 개인적 발달과 자신감 증진, 적절한 도전 제공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탐구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는 지도 방법을 채택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움직임을 탐구하도록 유도한다.

체육 교육의 목표 개념은 개인의 의미를 중시하며, 목표·과정 중심 교육과정(PPCF)에 기반하여 개인적 발달, 환경 극복,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핵심으로 한다. 이 개념은 생리적 효율성, 심리적 안정성 등과 관련된 주요 개념으로 세분화된다.

현대 체육 교육 내용은 팀 스포츠, 개인 활동, 대인 활동, 레크리에이션 활동 등으로 다양화되어 있으며, 건강 관련 체력과 운동 수행 관련 체력을 포함한 폭넓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